2024 전문대학 수시 모집 1편

2023.09.07 4432명이 봤어요

 

 길고 긴 무더위가 물러가고 어느새 2024학년도 대입 수시원서 접수 시기가 다가왔다. 학생들이나 선생님들 대다수가 일반대학 원서를 쓰기 위해 고민하고 있어 전문대학 지원에 대한 관심이 그리 크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전문대학 역시 수시 원서 접수를 앞두고 있다. 특히 전문대학은 수시전형의 선발비중이 정시전형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 편이라 전문대학 지원을 고려하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수시전형은 더욱 중요하다.

대입 전체 정원의 1/3이상을 전문대학이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수험생들이 전문대학과 관련된 대입 정보를 얻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대입정보의 대다수가 일반대학, 그 중에서도 소위 선호대학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욱 안타깝다. 내신성적이 낮은 학생들에게 전문대학은 희망이자 탈출구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이 희망하는 학과가 있다면 성적에 상관없이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전문대의 문을 두드리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전문대학에 진학하는 가장 현실적인 이유는 주로 학생의 성적 때문이다.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에 진학할 성적이 되지 않을 경우에 거주하는 지역의 전문대학에 진학하는 경우가 많았고, 그 경향은 지금도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다. 하지만 대학 진학 이후 취업까지 고민하는 학생이라면 전문대에서도 유망한 학과들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이 글에서는 전문대학 모집인원과 모집일정 그리고 지원 횟수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고, 다음 칼럼에서 전문대학 수시모집의 전형 유형, 전형 방법 등을 차례대로 살펴보자.

 [2024학년도 대입 전문대학의 전공분야별 선발인원]

 1. 모집 인원

- 수시 비중이 절대적 / 수시 1차와 2차 중 1차가 절대 다수

전문대학 진학을 생각한다면 수시 1차부터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전문대학은 2024학년도에 166,588명의 신입생을 모집하는데, 2023학년도에 비해 11,523명이 감소했다.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입학자원의 변화와 향후 미래 산업과 관련한 학과 개편 등을 고려한 결과이다. 수시에서 농협대를 제외한 131개 전문대학이 총 153,032(전체 모집인원의 91.9%)을 모집하는데, 이는 일반대학(79%) 보다도 훨씬 높은 비율이다. 그리고 전문대학 수시모집의 경우 일반대학과 달리 수시 1차와 수시 2차로 나눠서 선발한다. 특히 수시 1차에서 124,096, 수시 2차에서 28,936명을 선발해서 수시 1차 선발 비중이 압도적이다.

[2024학년도 대입 전문대학 전체 모집인원 현황]

* 순수외국인 전형 제외(모집인원 제한 없음) 

 

2. 모집 일정

수시 1차는 일반대학과 동일하게 시작하나 기간은 더 길다(09.11.~ 10.05.)

수시 2차는 수능 전후로 선발(11.10.~ 11.24.)하기에 정시전형과 함께 고민해야.

 

전문대학 수시 1차 모집은 일반대학과 동일하게 911()에 시작한다. 하지만 접수 기간은 105()까지로 훨씬 길다. 수시 2차는 대학수학능력시험(11.16.) 직전부터 수능 다음 주까지 진행된다. 전국 모든 전문대학의 전형 일정은 동일하다. 다만, 접수 마감 시간은 대학별로 다른 경우들이 있으므로 마감 시간 정도만 확인한다면 일정에서 특별하게 챙겨서 봐야 할 내용은 없다.

곧 진행되는 수시 1차 모집의 경우 일반대학 원서접수 마감(09.15.) 이후에도 접수가 가능하기에 일반대학 지원을 마친 후 전문대학 지원을 고민하는 학생들도 많다. 만약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을 동시에 지원하려는 학생이나 정시 지원의 가능성을 두고 있는 학생이라면, 전문대학의 경우 수시 1차가 아니라 수시 2차를 고려해서 지원 전략을 세우는 것도 한 방법이다.

전문대학 역시 수시에서 합격하면 정시 지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시지원을 고려하는 학생은 수능 이후에도 접수가 가능한 수시 2차를 하나의 후보로 두는 것도 한 방법이다. 다만 전문대학은 수시 1차에 비해 수시 2차에서 선발하는 인원이 훨씬 적고, 수시 2차에서 선발하지 않는 모집단위가 많기에 자신에게 어떤 것이 더 유리할지 모집요강을 잘 살펴서 지원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전문대학 수시 1차와 수시 2차 모두 수시 전형이라는 큰 틀 안에 있기 때문에 수시 1차에 합격해도 수시 2차에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수시 2차의 선발인원이 훨씬 적은 편이기에 전문대학 진학을 마음먹은 학생이라면 수시 1차부터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지원 가능 횟수

수시 지원 가능 횟수도 일반대학과 차이가 있다. 일반대학은 6회 지원 제한이 있지만, 전문대학은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다. 다만, 대학별로 지원할 수 있는 횟수를 정하고 있어서 이에 맞춰서 지원해야 한다. 다수 대학이 복수지원을 허용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희망하는 학과가 있는 대학이라면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수도권 전문대학의 수시 지원 가능 횟수]

 

#교육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