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교육과정 대비) 진로진학 가이드북

진로진학 가이드북
정가 9,800 원
저자 김 중 현 (배재고등학교 교사),
문 우 일 (세화여자고등학교 교사),
박 정 준 (오산고등학교 교사, 전국진학지도협의회 학생부종합팀 간사 및 연구위원),
신 홍 규 (한양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교사, 서울중등독서토론논술연구회장),
윤 윤 구 (한양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교사, EBS 강사),
장 성 민 (선덕고등학교 교사),
최 석 ([전]해성여자고등학교 교사)
발행인 최 석
발행처 (주)리로소프트
출판일 초판 1쇄 발행 2018년 4월 19일
인쇄처 (주)디벨롭 02-333-5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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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 책은 학생부종합전형을 대비하여 교내에서 학생이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해당하는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과 교과활동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제시한 활동들은 교과수업,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각종 대회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세이미지

목 차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이해 및 진로-진학 프로그램의 활용방법

Ⅰ 자율활동
1. 청소년 민주시민 아카데미
2. 지구촌과 함께 하는 세계시민교육
3. 다문화 이해 포럼
4. 성평등 포럼
5. 학급 자치 및 특색 활동 안내

Ⅱ 동아리활동
1. WSCS(The World Scholar’s Cup Seminar) 동아리
2. Hospitium & Medic 동아리
3. 지함서(지식인과 함께하는 우리들의 서재)
4. Art & Architecture 동아리
5. RPG(Robot Programming Group)

Ⅲ 봉사활동
1.지역사회와 연계한 봉사활동

Ⅳ 진로활동
1. 진로-전공 보고서 포럼
2. 직업인과의 만남 프로그램
3. 대학 탐방 프로그램
4. 전공학과 탐색 프로그램

Ⅴ 독서활동

Ⅵ 교과 중심 진로 프로그램
1) 인문사회 프로그램
1. 창의성과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토론
2. 인문고전 읽기
3. 글과 함께 하는 영상 아카데미
4. NIE 활용 주제 탐구 포럼
5. 전공분야별 법률 제·개정 제안 포럼
6. 지역 사회 문제 인식 및 정책 제안 포럼
7. 어반 리젠(Urban Regen) 포럼

2) 이공 프로그램
1. 수학 탐구 보고서 쓰기
2. 수학사 / 수학자 연구 포럼
3. 과학 기술 커뮤니케이터
4. 발명 아카데미
5. 생명과학 아카데미
6. 화학 원소 디자인 광고 제작
7. 창의적 건축 구조 설계 아카데미
8. 창의적 드론 & 로봇 설계 아카데미
9. 환경 아카데미

3) 융합 프로그램
1. 진로-전공 분야별 TED / MOOC 프로그램
2. 전공 분야별 논문 R&E / PBL
3. UN 보고서 분석 포럼
4. 문화다양성 포럼
5. 모의 국제투자 포럼
6. 전공 분야별 신기술 연구 포럼
7. 코딩 아카데미

추천평

올해 고등학교 1학년부터 시작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과거의 문·이과 식 진로설계에서 벗어나 창조적인 생각과 융합적 지식체계를 요구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입니다. 이 가이드북은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와 기술의 변화에 따라 사회구조와 경제체계를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신속하게 적응하고 선도할 수 있도록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설계해주고, 설계된 교육과정에 맞게 활동하는 과정과 절차를 학습할 수 있는 뛰어난 진로교육 교재라고 생각합니다.
송현섭(면목고등학교 교장)

오늘날 대학입시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영향으로, 중등 교육현장에서는 지식의 융합과 통섭, 학생 중심, 활동 중심, 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바람이 불어 교육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고교의 교육을 통해 학생의 역량이 성장해 가는 과정을 담은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부종합전형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활용됩니다. 문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담고 기록할 질적인 내용을 생산할 수 있는 교과연계활동, 교과 외 활동을 기획하고 추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책은 저자들이 다양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과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공적으로 운영한 프로그램들만 모은 것으로 필요에 따라 변용·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마음에 쏙 드는 책입니다.
김재호(전국진학지도협의회 연구운영위원장)

학생부종합전형은 기록을 평가하는 전형입니다. 교과연계활동을 기록하는 양질의 기록 양식이 절실한 이유입니다. 때마침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고 진로 설계를 돕는 ‘진로진학 가이드북’이 나와 반갑습니다. 현장 진로·진학 교사의 요구가 잘 반영된 책이라 더욱 그렇습니다. 콜럼버스가 달걀을 세운 것처럼 첫 시도는 가치 있는 일입니다. 이런 종류의 책은 누구나 다 만들 수 있다고 쉽게 생각하지만 제대로 된 성과물을 찾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 책이 학교 현장에서 진로를 디자인하고 학교생활부 기록의 틀을 재구조화하는 데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굳게 믿습니다.

최승후(전국진학지도협의회 정책국장/대학별고사 팀장, 경기진학지도협의회 대외협력국장)

개정 교육과정은 수업과 평가 방식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모델은 아직 미미한 상태입니다. 이 가이드북은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게 활동 중심의 수업과 수행평가로 이어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공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올바르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경기(광주인성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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